라그나로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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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악어 조회 6회 작성일 2020-08-01 15:18:07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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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그나로크 갓겜 인정한다 ㅋㅋ l 라그나로크 5화 (完)

#배돈 #라그나로크 #누갓겜
도둑에서 어쌔신, 그리고 어쌔신 크로스까지!
무자본의 한계까지 모두 체험한 마지막 편
Ragnarok online

※ 정 보 ※

생방송 https://www.twitch.tv/baedony
이메일 songiya7@naver.com
팬카페 https://tgd.kr/baedony
카카오톡 : baedon
혀누션 hyunwoo : 라그 ㅈㄴ재밌음 ㅋㅋㅋ사람들이 마니 해줫으면 좋겠다 복귀하게...
김재하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이분 영상 내 추억의 게임들 많이하길래 일부로 피하고있었는데
라그나로크 시리즈 1~5편 다 봤는데 꿀잼이네요 라그 이렇게 됬구나 ㅋㅋㅋㅋㅋ
구독박고 갑니다
Eunsu Kim : 5:43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man vs city : 던파를 해 주십시오 와서 정공들을 통치해주십시오
꧁༺ৡ고・゚`먐・゚`미ৡ༻꧂ : 아 근대 이 영상 때문에 라그 복귀했어요 개꿀잼 미쳤음. 업 난이도도 쉬워지고 템 인플레는 시간의 흐름에 어쩔수없지만 딴겜 지를거 생각하고 지르면 비싸지도 않드라..

그리고 길드성향마다 다른데 우린 길드톡방 자유고 대부분 길챗으로 정보 오고가는 중. 개꿀
parkmindow : 라그나로크 온라인 하던 추억 돋네요 ㅋㅋㅋ
중3때 베타 나오면서 베타부터 했었는데....
베타때 하던 기억은 딱 하나 남아있는데
베타가 끝나고 정식 오픈을 앞두기 직전 베타 최후의 종말의 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운영자가 온 마을에 보스들 수십마리를 풀어버렸었죠 ㅋㅋㅋㅋㅋㅋ
미리 예고했던 지라 베타 하던 유저들은 진짜 빡폐인 아니고선 보스 코빼기도 못 본 유저들이 대다수였기에
보스 한번 보겠다고 마을에 다 모여있었더랬지....ㅋㅋㅋㅋㅋ 그리고 그당시에 보스몹중 가장 최강 보스는 바포메트 ㅋㅋㅋ
마을에 누워있는 시체더미들 스샷까지 찍었는데 너무너무 옛날이라 장기보관 실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라그나로크 공략책도 시리즈별로 꾸준히 산것도 기억나고....ㅋㅋㅋㅋ
지금은 나도 모르게 다 버려진것 같기도??
그렇게 헤비유저는 아니였기에 8년정도나 했는데 전직 한번 한게 고작...ㅋㅋ
PagmaStory : 라그나로크 온라인이군요! 라그나로크 제로 라는 추억 뿜뿜=3 게임도 있습니다~:) 라그 흥해랏!
ki dan : 12:17 현실세계에서 찐따인 내가 이세계에서 삼성 이건희였던 건에 대하여
Cordae Amari Dunston : 와 배돈형 내가진짜 ㅈㄴ 해달라고 징징댓는데 해주고있었네ㅜ
서정훈 : ???: 굿

일본 1위 태국 1위 대만 1위 찍고, 무너져버린 국산 갓겜. 라그나로크 이야기 1부

1) 1:25
-악튜러스-
어린 시절, 진짜 플레이 많이 했던 게임입니다.
사실 문제가 좀 있는 게임이긴 했어요.
버그가 상당히 많다보니 이런 일도 있었고요
"어...? CD가 망가져서 안 되는 건가? 다시 CD 하나 사야겠다"
(주얼 cd 다시 산 후, 실행시킨다)
"... 그냥 안 되는 거였네"
이런 일도 있었고요.
"길을 대체 어떻게 찾으라고 만들어 놓은 거야. 짜증나!!!!"
하지만 참 재밌었어요.
미완성작이라고 하긴 하지만, 정말 재밌게 즐겼던 추억의 게임입니다.

2) 1:32
-만화 원작-
이명진이란 분이 그린, 라그나로크란 만화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만화는 애초부터, '게임화'를 염두에 두고 세계관 설정을 짰다고 해요.
아마 리니지나 바람의 나라의 성공을 보고 그러신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고, 라그나로크가 인기를 계속 얻자, 작가님은 그라비티의 연락을 받게 되죠.
라그나로크를 '게임화'하고 싶다고요.
그리고 작가님은 한창 개발중이던 '악튜러스'를 보고 반해, 제의를 수락.
그라비티는 라그나로크 만화를 기반으로, 라그나로크 온라인을 만들게 되었죠.

3) 3:30
-더 나은 라그나로크-
당장 개발자님이 회사를 떠난 뒤 라그나로크를 보니,
그동안 몰랐던 고쳐야 할 점이 꽤 많이 보였다고 하죠.
물론 회사를 떠난 입장에서 의미가 없다고도 하셨고요...

좀 더 자세한 이야기는 여기 있습니다.
경향게임스/ [이돌컴의 거칠 컬럼(5회)] 개발자와 경영자 간의 괴리(乖離)Ⅲ(2007.04.02.)
http://www.khga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52

4) 3:50
-태국의 국민게임, 라그나로크-
2003년, 태국에서 라그나로크 등 한국 게임이 너무 큰 인기를 얻으면서 사회적 문제가 생기자, 태국 정부는 PC방을 대상으로 셧다운제(밤10시~오전6시 게임 금지)를 실시했었습니다.
처음엔 어른, 아이 가릴 것 없이 다 적용시키면서 여러 문제가 있었죠.
하지만 나중에는 어른과 청소년을 구분해서 시행하는 것으로 바꿨다고 합니다.
이 정도로 라그나로크는 대단한 게임이었습니다...

5) 4:26
-업데이트를 안 한 이유?-
그라비티가 라그나로크 업데이트를 아예 안 한 건 아니에요.
하지만 그라비티조차 꾸준히 '업데이트를 거의 안 했다'라고 인정할 정도로는 업데이트를 안 했죠.
인기가 없는 게임도 아니고 엄청난 돌풍을 일으켰던 게임인데...
그렇다면 콘텐츠 업데이트는 왜 적었을까요?
그 이유로는 크게 3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1번: 2002년, 무려 4번이나 사장(대표이사)이 바뀌는 등 사내 혼란이 컸다는 점
-2번: 해외 진출을 위해 모든 인력이 바쁘게 일하고 있었으며, 해외에 개발자를 다수 파견하기도 했다는 점. 그리고 라그나로크는, 2000년대 초반 기준으로, 가장 많은 국가에 진출했던 게임이란 점.
-3번: 2005년, "그동안 업데이트를 거의 안 했는데, 이번에 대규모 업데이트를 하니 유저가 크게 늘었습니다. 성숙한 게임인데도요."라는 말을 봐서, 온라인 게임을 패키지 게임처럼 이해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

그것도 아니면 그냥 라그나로크1엔 투자 없이 매출만 꾸준히 뽑아내면서, 라그나로크2로 갈아탈 예정이었을 수도 있죠. 이유가 뭐였든 이상한 일이긴 합니다...

6) 4:49
-라그나로크 프리서버-
프리서버가 얼마나 많았냐면, 2004년 초~2005년.
국내 게임 관련 커뮤니티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게, 라그나로크 프리서버 커뮤니티였다고 합니다.
'단일 게임으로서 프리서버에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게임'이란 말이 나올 정도였죠
게다가 프리서버가 자체적으로 콘텐츠까지 만드는 판국이니... 본서버가 밀린다는 말까지 나오더라고요.
특히 이건, 2부에 다룰 내용인 '리뉴얼'과 겹쳐지면서 더 큰 문제를 만들어냈죠.
많은 유저들이 거부했던 '리뉴얼 라그나로크'.
그리고 '리뉴얼 이전의 라그나로크'를 제공해줄 수 있는 프리서버
기존에도 프리서버가 '공짜'라는 점에서 유저들을 유혹하는 부분이 있었는데, 이젠 하나 더 생긴 거에요.
물론, 원작 게임이 두 눈 시퍼렇게 뜨고 살아있는 현 시점에서, 프리서버는 불법이죠.

7) 5:50
-4배를 제시한 이유?-
원래 소프트뱅크측이 그라비티측과 만난 이유는, 일본 라그나로크 재계약을 위해서였습니다.
라그나로크를 서비스하는 소프트뱅크의 자회사, 겅호.
이 회사에겐 라그나로크가 전부였었고, 라그나로크를 놓쳐버리면 답이 없는 상황이었죠.
그리고 라그나로크 일본 퍼블리싱 계약 기간은 겨우 1년이 남아있었고요.
그러나 소프트뱅크와 그라비티 협상 과정에서, 소프트뱅크는 마음을 바꿨습니다.
'라그나로크1'의 가치와 '라그나로크2'의 가치를 미리 예측하고 과감하게 투자한 게 아닐까 싶어요.
물론 '라그나로크2'가 망한 이후, 그라비티와 겅호의 관계가 좀 어색해지게 되기도 하지만요.

8) 6:10
-일본 반응-
소프트뱅크의 그라비티 인수에, 일본 유저들은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겅호(일본 라그나로크 퍼블리셔, 소프트뱅크 자회사)의 서비스 제공 능력은 최악인데, 한국에서 뭘 좀 배워올 수 있겠네!"
...뭘 배운다고요?

9) 6:29
-갑자기 적자?-
회사 인수를 기점으로 거짓말같이 그라비티가 적자를 보기 시작하자, 여러 말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가장 많이 나온 말 중 하나는 '겅호가 그라비티를 합병시키기 위해, 회사 가치를 떨어지게 만드는 중이다!'
당연히 겅호는 부정했고, "라그나로크2와 레퀴엠 등의 개발 비용 때문에 그렇다. 어차피 늦든 빠르든, 적자가 날 상황이었다"라고 말했죠.
게다가 그라비티가 잘 나갈 때, 미국 나스닥에 회사를 상장했었습니다.
그런데 상장 당시 '해외에서 매출이 감소할 수도 있다'는 걸 설명하지 않았는데, 회사가 흔들리기 시작했죠.
그렇기에 미국 주주들이 그라비티를 고소하게 되고, 결국 그라비티는 패소.
큰 돈을 물어주게 됩니다.

10) 7:50, 8:10
게임메카 인기순위 기준입니다

11) 8:56
-레퀴엠-
영상에 나온 게임은 레퀴엠입니다.
애매하게라도 흥행한 덕에, 칼같은 서비스 종료는 면한 게임이죠.
그러나 개발지님들에 대한 처우는 그다지 좋지 못했어요.
총 60명의 개발자 중
20명은 잔류
20명은 퇴직
20명은 다른 부서로 이동
이렇게 됐으니 말이죠...
JH Kim : 게임회사를 다녀서 팩트를 알려드리고자합니다.
대부분의 게임들이 해외에서 잘되고 국내는 개판인 이유가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면 조선족들 때문입니다.
조선족이나 중국은 한국이 잘되는 꼴을 못봅니다.
한국의 게임, 한국의 영화, 한국의 드라마 이런데에 스탭이나 참여진으로 들어와서 자기들멋대로 해석해서 만들거나 분탕을 치고 갑니다. 이게 잘 모르는 사실일수도 있는데 현재 공영방송제작진중 조선족들이 의도적으로 섞여있습니다. 이게 되게 옜날부터 이루어졌던 작업인데 다문화다, 인력이 없다 핑계대면서 값싼 조선족 중국인들을 스탭으로 참여시켰습니다.
그래서 자기들 입맛대로 만들거나 수틀리면 아예 분탕치고 나가버리는 그런 행태가 아주 오래전부터 지속되어왔죠.
제가 다니는 게임회사만 보더라도 몇년전만해도 스탭(사업부, 개발진)중 대다수가 조선족(중국인)입니다. 마케팅만 한국인 썼습니다. 왜냐 일단 국내시장에 팔아야하니까. 그래서 국내 시장자체가 중국스럽고 심지어 이제는 중국게임들이 난무하고 도박, vip(빕), 스토리없는전개, 오토시스템 이런것들이 다 중국에서 온겁니다. 근데 웃긴건 시스템은 그렇다 쳐도 이 중국인들이 한국게임서비스하면서 갖는 마인드가 좃같습니다. 어차피 망하게 하려고 의도적으로 서비스 한다는거임. 특히 잘나가는 게임일수록, 세계적인 게임일수록 한국에서 그들이 놓는 행태가 아주 개판입니다. 이런 심리를 뭐라해야하나.. 그냥 사촌이 땅사면 배가 아픈심리인거죠. 시세조작은 물론이고(카페내에서) 멋대로 과금패키지 정해서 의도적으로 매출이 줄어들게 만들고 그냥 작정하고 잘되는 게임을 초를 치는거죠.
한한령때부터 있어왔던 일인거 같은데 역사는 짧습니다. 조선족들이 저러는 이유는 간단해요. 한국문화가 중국문화보다 세계적으로 잘되니까 부러운겁니다. 게임뿐아니라 케이팝 문화도 되게 싫어해요 중국이 세계에서 중심이 되고싶다는 그 좃같은 마인드때문에 엄한나라 들어가서 분탕치는겁니다.
그러면 조선족들 쓰지말고 스탭(게임회사로치면GM)을 한국인으로 하면 되지 않냐? 하실지도 모르지만 한국내에서의 인식과 급여조건차이가 크죠. 보통 한국인들은 스탭도 그렇고 GM은 인기가 없습니다. 메리트가 없다는거죠. 급여도 낮고요. 업무조건도 거지같아요. 저는 개발쪽이지만 사업부쪽보면 제가봐도 조건이 그지같습니다. 그 환경에서 한국인들은 지원 잘 안하고 중국인들만 득시글합니다. 어쩔수없이 뽑는 입장이긴하죠.
대표적인예로 로스트아크 아시죠? 그거 서버문제도 그렇고 게임내 시세, 밸런스 말 많았죠? 중국인 인구 작정하고 모여서 핵돌려버리면 서버폭주는 시간문제입니다. 당시 트래픽 출저를 조사해보니까 중국이 잡혔습니다. 근데 걔네들은 발뺌하죠. 뻔히 눈에 보이는데 일부러 저러는겁니다. 한번 망해보라고. 그리고 로스트아크 운영팀.. 말많죠. 중국인 천지였습니다. 우리회사도 그렇지만 거기도 조선족들이 거의 운영했다나봐요. 그냥 지들 게임아니라고 (자국 게임이 아니니까) 막장 운영하는겁니다. 그래서 망하면 좋은거고(중국이 한국문화 잘 안되면 그게 좋은거니까) 어차피 책임도 돌아가지 않으니 (말단인데다 외국인이니까) 그냥 막하는거죠.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해하시는게, 게임회사가 한국유저만 편애한다 그러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한국유저를 편애하는건 그 게임을 운영하는 GM,PM 조선족들이에요. 우리 회사에서도 게임내에 밸런스를 해치는 중대한 문제중 하나인 과금상품을 300만원어치 빼돌려서 자국 조선족들에게만 뿌렸다가 걸려서 해고당한 조선족 GM직원이 한명있었는데 이런 사람들이 게임을 이런식으로 만들어놓습니다. 생각해보세요. 한국게임에 자기들 게임을 즐겨주는 자국 한국인유저한테 막장짓하긴 쉽지 않죠. 그러면서 외국서버에는 잘해준다고요? 왜요? 근데 바꿔서 생각하면 운영자가 중국인이니까 중국인유저만 리스트 뽑아서 뒤로 혜택을 준다거나(우편시스템) 하는 짓거리들은 자국게임에 자국유저가 아니기때문에 꺼리낄게 없으니 저러는겁니다. 아까 사례에서 봤다시피 저렇게 하다 걸려서 짤린 조선족 GM직원이 한명 있었고 또 뒤를 파보면 저런짓 하는 조선족들이 수두룩 있을거라는거죠. 국내 게임회사가 안되는 이유가 저런 조선족들을 해고를 못해서 그런겁니다. 암덩어리들이죠.
CANONN : 게임은 잘만들었는데 운영이 막장
마료 : 학규횽이 진짜 게임은 잘만드는데.. 뭐가 문제인지 ... 항상 용두사미로 끝나는듯....
231 -GAME STREAMER : 저를 박제해주시면 제 롤 계정을 팔겠습니다
(뭐 어차피 안해주시겠지 뭐...)
냠냠냠 : 오히려 김학규 나가고 발전한 게임임
칼쓴 : 결국 라그 다뤄주셨네 아이피만 23개인게임 근데 악튜러스는 정말 명작인데 어두운이야기라 저런 밝은 분위기 게임을 낸것도 의외라면 의외였던 저거 보니까 트릭스터도 생각나네요
또비 : 나도 ㅈ 같은 비밀번호 사건때문에 접은건데.. 비번 찾는게 이렇게 힘들줄 몰랐다 진짜로.. 그때 당시 오죽했으면 오가던 말이
프리서버를 오히려 장려한다고....
Copyleft : 한떄 리니지보다 잘나간 한시대를 제대로 풍미한 겜이었는데..
fallout Pipboy : 요즘 라그m 재미있게하고 있는데 이거 소개점 해주세요 ㅎ
MIRAN LEE : 한국시장 먹어서 뭐함.. 다들 롤 배그 리니지 바께 안하는 개돼지들

[라그나로크 오리진] 13무라마사! 스파이럴 원킬 사냥! 엔탑 및 MV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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