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짜만드는곳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포켓몬고 조회 18회 작성일 2021-01-23 12:20:42 댓글 0

본문

[장터 인생극장] 방짜유기 가족의 황금빛 인생 [6시 내고향] 20200214

[장터 인생극장] 방짜유기 가족의 황금빛 인생

방짜 유기장 무형문화재 명인의 그릇은 뭐가 다를까?

방짜 유기장 무형문화재 명인이 만드는 그릇은 얼마나 대단한 걸까?\r
쇠를 녹이는 과정부터 그릇이 탄생하기까지!\r
수많은 노력과 과정 그리고 정성이 담긴 수천 년 역사의 방짜유기!\r
\r
지역채널 공식홈페이지\r
http://ch.cjhello.com/main.do\r
지역채널 공식블로그\r
http://blog.naver.com/localtv23\r
지역채널 유튜브\r
https://www.youtube.com/user/cjhv100

[다큐에세이83-2] 방짜유기장 이종덕! 전통으로 빚어낸 황금빛 예술! (1부)

[다큐에세이] 여기이사람 83회 ep.2) 전통으로 빚어낸 황금빛 예술! 방짜유기장 이종덕 (1부)
1,300℃가 넘는 치솟는 화염 속에서 묵묵히 수천 번의 망치질을 거듭하며 그릇을 만들어 내는 이가 있다. 주물로 찍어내는 유기가 아닌 제대로 된 방짜유기를 만들겠다는 고집 하나로 살아가는 전북 무형문화재 제43호 이종덕 장인.

방짜유기 제작은 당기고 치기를 반복하며 늘리고 형태를 만드는 등 무려 열네가지의 공정을 거쳐야 하는 지난한 작업이다. 결국 수 천, 수 만 번의 두드림을 거듭해야 반질반질 윤이 나는 방짜유기 하나가 탄생하는데 그 과정이 어려워 숙련된 기술자의 손을 거치지 않고서는 질 좋은 유기가 만들어지지 않는다.

언제나 철저하게 전통방식을 고집하며 외길을 걸어온 이종덕 선생. 하루도 빠짐없이 1,300도의 용해로와 화덕을 오가며 단단한 놋쇠를 두드려 황금빛 그릇을 만들어내는 이종덕 선생! 그 숭고한 삶을 따라간다.

1부에서는 예로부터 전라북도 김제는 방짜유기를 제작하는 지역으로 유명했지만 언제부턴가 전통의 맥이 끊어진 상태. 아름다운 우리문화를 이어가기 위해 김제에 공방을 차리고 8년째 방짜유기장으로 살아가는 이종덕 선생의 방짜 만드는 제작과정과 방짜 중에서도 가장 어려운 기술을 필요로 하는 악기 징의 울음잡기 작업 등을 소개한다.

... 

#방짜만드는곳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755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gpwoman.or.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